728x90
728x90
유아 연령별 발달단계 입니다.
연령 | 신체 | 인지 | 언어 | 사회정서 |
2개월 | 엎드려서머리를들고, 손을입으로가져감 | 눈이사물을따라가고, 멀리떨어진사람을인식 | 소리를내고, 소리를따라서 고개를돌림 | 사람을보고미소를짓고, 부모를 보려고노력 |
4개월 | 받쳐주지않아도머리를 들고있으며, 구르기 시작하고, 단단한표면을 밈 | 애정표현에반응하고, 장난감에손을뻗고, 모든 방향으로눈을움직임 | 옹알이로감정을표현하고, 소리를따라하고, 여러욕구에 따라다른소리를냄 | 자발적으로미소를짓고, 기본 표정 표현을따라하고, 놀기를즐기고, 웃고, 익숙한사람을인식 |
6개월 | 양방향으로구르고, 받쳐 주지않아도앉기 시작하고, 선자세에서 체중을지지 | 한손에서다른손으로 물건을옮기고, 사물에 손을뻗음 | 모음들을서로잇고, 이름에 반응하고, 부모와 번갈아가면서소리를내고, "m"과"b" 소리를말하기시작 | 주된보호자에게애정을표현하고, 타인의감정에반응하고, 거울 속의 자신을보기를좋아하고, 타인과 놀기를좋아함 |
9개월 | 일어나기위해잡아당기고, 기고, 스스로앉을수있음 | 집게형태로잡고, 까꿍을 하고, 숨겨진사물을찾고, 타인이가리키는곳을봄 | 부정답변을이해하고, 타인의 소리와몸짓을따라하고, 원하는것을가리킴 | 좋아하는장난감이있고, 익숙치 않은사람에게두려움을표현하고, 이름에반응 |
12개월 | 스스로서고, 도움을받아 걷고, 옷입기를거들고, 검지로가리킴 | 사물이숨겨져있어도 존재하는것을알고, 간단한몸짓사용(고개 끄덕이기, 손흔들기) | 의미가있는둘이상의단어를 말하고, 어형변화를표현하고, "Mama"와"Dada"를말하고, 동물소리를흉내냄 | 간단한게임(손바닥치기, 공 굴리기)을하고, 특정장난감에 애착을갖고, 부모와헤어질때 불안해함 |
18개월 | 도움없이걷고, 사물을 당기고밀고버리는것을 좋아하고, 낙서하고, 장난감을가지고다니고, 블록2개짜리탑을쌓음 | 1단계지침을따르고, 거울과그림속에서자신을 인식하고, 바보스런행동을 보면웃음 | 5~20단어의어휘를구사하고, 단어/구절을반복하고, 말에 감정을넣고, "Hi", "Bye", "Please" 등을말함 | 주의를구하고, 부모와헤어지면 불안해지고, 사람이말하는것을 바라보고, 혼자서장난감을가지고 놈 |
2년 | 잘걷고, 달리고, 난간이 있는계단을오르내리고, 수저와포크를사용하고, 빨대로마시고, 서랍및 상자를열고, 큰공을 던지고, 책장을넘김 | 명령을따르고, 자기 이름을이해하고, 사진을 식별하고, 신체부위를 구분하고, 물건을분해하는 것을좋아하고, 모양과 색상을정렬 | 간단한문장을만들수있고, 기본적인질문("Ball?")을하고, 익숙한사물의이름을말하고, 대명사(I, Me, S/He)를사용하기 시작하고, 느낌과원하는것을 말함 | 신체적애정표현을즐기고, 놀이 친구를돕고, 주로혼자놀고, 가상 놀이를시작하고, 부모를따라하고, 짜증을쉽게내고, 낯선사람앞에서 낯을가림 |
30개월 | 원과직선을따라그리고, 위로공을던지고, 공을 차고, 변기사용훈련을 시작하고, 발끝으로섬 | 자신과타인의차이를 이해하기시작하고, 간단한 시간개념(전과후)을 이해하고, 정확한절차를 만들고일상적일과를 따르기를좋아함 | 50단어의어휘를구사하고, 주어-동사-목적어로된 3~4단어의문장으로말하고, "Wh" 질문을함("Why" 제외) | 다른아이들과함께있는것을 즐기고, 부모로부터의분리불안이 줄어들고(부모가돌아올것을알기 때문에), 일반적으로저항과 비협조가나타남 |
3년 | 잘달리고, 똑바로걷고, 한 발로서있을수있고, 세발자전거를타고, 혼자서 먹고약간의도움을받아 옷을입고, 단추와 똑딱단추를사용하고, 단지의물을부을수있음 | "Wh" 질문에대답할수 있고, 기본사항의반대와 성별을이해하고, 동요를 암송하고, 원인과결과를 더잘파악 | 대명사를올바르게사용하고(I, Me, You), 과거시제및일반 전치사(On, In, Under)를 사용하고, 이름, 성별및나이를 말하고, 논리적이고순차적인 이야기를말하고, 90%까지 이해할수있는말을함 | 다른아이들과함께노는것을 즐기고, 상상력이필요한놀이를 하고, 그룹활동에참여하고, 번갈아 하는것을알고, 많은질문을하고, 성인활동을모방하고, "돕기"를 좋아함 |
출처: "Learn the Signs. Act Early." Developmental Milestones. 질병 대책 센터의 웹사이트. 2017년 10월 기준 인용. https://www.cdc.gov/ncbddd/actearly/milestones/index.html 웹사이트에서 체크리스트를 다운로드하고 지침으로 사용하여 메모를 작성하고 소아과 의사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IEP, Regional center, 기타 장애인을위한 시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IEP에서 부모의 권리(부모가 할일/학교가 할일) (0) | 2020.12.04 |
---|---|
미국 특수 교육Special Education의 기초와 권리 (0) | 2020.12.04 |
미국 특수 교육 전환점 (Transition POINTS) 프로그램 (0) | 2020.12.04 |
장애 아동의 일생동안 필요한 결정을 위한 정보 By The Arc Northern Virginia (0) | 2020.12.04 |
IEP(Individual Education Plan) 란? (0) | 2019.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