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자폐 아이들도 성격이 다 틀려요. 어떤 아이는 굉장히 시끄럽고 쓸데없이 적극적이어서 부모들을 당황스럽게 합니다. 못하면서도 끝까지 하려고 하고 결국 못하게 되거나 결과가 좋지 않으면 소리를 지르거나 각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행동을 보여주게 됩니다. 엄마 아빠들이 정말 힘들어 하죠. 챙피함은 부모들의 몫이거든요.

반면 어떤 아이는 아주 조용해서 있는지 없는지 구별이 안갈 정도입니다. 별로 원하는 것도 없고 식사만 챙겨주면 뭐 그닥 손이 갈일도 없어요. Self help skills(자조력)만 교육 시켜주면 아주 뭔가 해줘야 하는게 별로 없는거 같아보여요. 그냥 부모가 "@@야 손씻고 밥먹어" 하면 말을 잘 들어요.

오늘은 조용한 자폐 아이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다음에 시끄러운 자폐 아이에 대해 이야기 해볼께요.

최근에 제 주변에 조용하고 소극적인 아이가 둘 있어요. 하이스쿨 10학년, 11학년입니다. 두 아이 부모의 공통점이 있는데, 아이가 어릴때부터 뭔가 바라는 것도 없고 일반 아이들과 있어도 어울리지는 않았지만, 그냥 옆에 잘 앉아 있었어요. 그러니깐 부모도 그냥 아이를 일반 아이들 사이에 그냥 뒀구요. 공부도 따로 시키는게 없었어요. 10학년 아이 엄마는 심지어 아이가 문제 행동이 없으니 ABA를 오래전에 졸업을 했고 11학년 아이도 거의 ABA를 졸업하랴고 했으나 다행이 좋은 BCBA를 만나서 지금까지 ABA를 했어요.

10학년 아이는  교회에서 알고 지낸지는 오래됐는데 특별히 이야기를 오래해본일이 없었어요. 교회에서 제가 AWANA교사를 하게 되면서, 아이랑 잠깐 이야기 해본 후에, 제가 엄마에게 ABA를 왜 안하냐고 물어봤어요. 예상 대로 아이에게 문제 행동이 없어서 졸업했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제가 아이 엄마에게 이야기 했어요. 이 아이는 self advocate skills이 필요하니 당장 ABA를 다시 신청하라고 했어요. 이 아이는 최근 들어서 굉장히 우울해보였고 아무것도 하기 싫어했어요.  제가 짧게 이야기 해 결과, 아이는 하이스쿨에 들어간 후에 달라진 모든 환경과 자기가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그 상황에 점점 불안해하는거 같았어요.
문제가 어디서 부터였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부모는 아이가 조용하고 별 문제가 없으니 그냥 방치 아닌 방치, 결국 제대로 된 치료가 아이에게 행해지지 않았던 거에요. 부모는 아이가 중학교도 가고 고등학교에 가는 동안 소셜스킬 쇼셜 테라피만 해주었던거에요. 그런데 이 아이에게 가장 필요했던건  self advocate skills었어요. 자기 현재 상태와 자기의 기분을 이야기 할수 있어야 했고, 자기가 감정을 표현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결국 이 아이의 부모는 ABA를 다시 신청했지만, 그 기간이 거의 6개월 이상이 걸렸습니다. 아이는 그 사이에 불안이 극도로 치솟았고 아이는 계속 물만 마시는 compulsive behavior 가 심해져서 정신병동에 입원치료를 받아야 했습니다.

또 다른 12학년 아이는 7학년즘 BCBA가 ABA를 그만 둬야겠다고 평가를 했어요. 미국은 ABA를 그만둘때 fading service로 부모 교육을 1년에서 2년 정도 합니다. 부모교육을 받는 동안 이 아이는 괜찮은 BCBA를 만났고, 다시 direct therapy 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그리하여 11학년까지 계속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보험 사정으로 ABA 를 잠시 멈추게 됐는데, ABA를 하지 않는 동안 아이에게 새로운 문제 행동이 보였습니다.  

이 아이도 조용한 자폐였기때문에, 아이 부모는 아이가 잘 있으니, 그닥 교육을 적극적으로 시키지 않았어요. 이 아이는 다른 사람들과 거리 유지하기랑 self advocate skills을 계속 했었어야 했는데, 아주 적극적으로 하지는 않았던것 같아요. ABA가 중단된 이 시점에 아이는 클래스에서 자기를 힘들게 하는 아이에게 어떻게 말을 해야할지 몰라서, 결국엔 본인과 다른 사람들을 때리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두 아이들은 조용했기때문에 부모들이 그닥 교육의 필요성을 못느꼈던거 같아요. 그리고 사춘기가 오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배우지 못했고 그러다보니 사춘기에 직면하면서 문제들이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조용한 아이들에게는 문제 상황을 해결 할 방법을 배우지 못했거든요.  

조용한 아이들은 하이스쿨에 가서 문제가 크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키던지, 왕따를 당하던지, 나중엔 정신병원에 입원해야하는 경우 등, 주변에서 많이 보고 있습니다.

자폐이긴 하지만 아이가 조용해서 아이를 그냥 두시나요? 절대로 그렇게 하시면 안되요. 아이에게 인위적인 상황을 만들거나 role play로 아이에게 self advocate skills, problem solving skills, social skills을 가르치셔야합니다. 이 모든것은 BCBA와 상의 하셔서 적절한 ABA를 받으세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