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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때까지는 보조 교사가 늘 항상 같이 있었는데, 
고등학교는 캠퍼스도 너무 크고(한국의 전문대학보다 더 큰거 같아요) 보조교사가 항상 같이 없는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휴대폰을 사 주면서 룰을 정했어요. 학교 수업시간에는 절대로 사용하면 안된다. 
저희 아이는 룰을 정해 놓으면 룰을 굉장히 잘 지키는 편이거든요. 물론 아이니깐 안지키는 때도 있는건 당연한거구요. ㅎㅎㅎ
그리고 저희 아이는 성적에 굉장히 민감한 아이라서, 수업시간에 핸드폰을 사용할 경우에 성적에 영향이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서 그런지 수업시간에는 절대로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거 같아요. ㅎㅎ 지금까지 선생님한테 전혀 연락이 없는걸로 봐서는 잘하고 있는듯해요.
휴대폰을 주면서 좋아진건 뭐냐면,,
저희 아이는 저랑 이야기 하면서 마음의 안정을 찾는거 같아요. 아무래도 엄마가 BCBA 인데다, 엄마랑 자신의 behavior를 어떻게 컨트롤 해야 하는지 많이 이야기를 해서 그런가봐요. 성적이 어느날 의도치 않게 B-로 되거나, 아님 시험을 반띵을 해서 성적이 낮게 나오면, 아이는 쉬는 시간에 항상 저에게 울면서 전화를 합니다.
아이: "엄마, 나 시험 점수를 50점 맞았어" (울면서..)
엄마: 그래? 그럼 **야. 지금 니가 어떻게 하는게 지금 상황에서 도움이 될까?
아이: crying is not working.
엄마: great job! what can you do more?
아이: I can go tutorial(하이스쿨에는 tutorial 이라고 오전에 클래스마다 있는데 숙제를 빠트렸거나 시험 점수가 낮은 경우엔 보충을 하면 선생님에 따라 성적을 주는 경우가 있어요) and I can fix my wrong answer.
엄마: that's really great answer! I know you can do it. I always trust you!
아이: yes mom. I can do it(웃으면서) thank you mommy!
이렇게 저랑 통화하면서 problem solving하고 담날 자기가 해결을 하면, 또 저한테 이야기하면 제가 칭찬을 해줘요. 
그 전에 미들스쿨 다닐때는 오후에 저를 보자마자 울고 불고 난리 였는데, 휴대폰으로 중간에 자기가 힘들때 저한테 연락을 하니, 기분이 바로 좋아지고 학교 생활이 더욱 활기 찬거 같아요.

평소에 이런 상황 연습을 ABA로 많이 하다보니, 실제 문제가 닥쳤을때 잘 해결할수 있는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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