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IEP 의 9 가지 주요 구성 요소

 

5. 비참여 범위

또한 IEP 에는 자녀가 일반 수업 및 기타 학교 환경 및 활동에서 비장애 학생들과 함께하지 않을 범위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비참여에 대한 설명은 자녀의 필요를 반영해야 하며 학교의 필요나 편의를 근거로 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법에서 자녀의 일반 환경 포함을 필수적으로 요구하지는 않으나 자녀가 일반 교육 환경에 있지 않을 역량을 명확히 하는 서술이 IEP 에 있어야 합니다.

 

6. 평가의 편의 제공

 

IDEA 에서는 장애 학생이 주 및 학구 차원의 평가에 참여하도록 요구합니다. 각 주(States)에서 시행되는 이러한 평가로는 3~12 학년에게 시행되는 학습 표준 (SOL) 평가 시험이 있습니다.

SOL 시험 중에 편의를 허용하지만, IEP 팀은 SOL 시험을 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그 편의 제공이 필요한지, 자녀 (및 학교)가 그 편의에 대한 경험이 있는지, 그 편의 제공이 "시험의 성실성 및 보안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편의 제공은 학기 내내 시행해야 하며, 주 전체 평가 중에 편의 제공을 시행할 경우 IEP 에 문서화해야 합니다. 시험의 편의 제공은 다음 사항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시험이 시행되는 날 학생 편의를 위해 시간 조정

• 학생에게 시험지를 읽어 주기

• 평가 중 보조 장치 또는 보조자 허용

• 점자 또는 수화로 시험 제공

• 학생이 시험을 볼 수 있도록 교실 외부의 조용한 장소 제공

• 답을 답안지 대신 시험지에 표시하도록 허용

• 시험을 보는 동안 휴식 허용

• 시험을 완료하는 데 추가 시간 제공 허용

 

대체 평가

 

때로는 특정 아동이 편의가 제공된 상태에서도 SOL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IEP 팀이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예를 들어 심각한 인지 장애가 있을 경우 등). 자녀가 이런 경우에 해당될 수 있다고 생각되면 대체 평가 프로그램 (AAP) 사용을 고려해 보십시오.

AAP 을 선택하면 졸업장과 졸업시기 옵션에 영향을 줍니다.

 

7. 서비스 제공: 장소 및 시기

 

IEP 의 이 부분에는 특수 교육 지도 및 관련 서비스 제공에 대한 세부 정보가 있습니다.

• 서비스를 받는 빈도 (일/주/월당 횟수)

• 각 "세션"이 지속되는 시간 (분)

• 서비스가 제공되는 곳 (일반 교육 교실 또는 특수 교육 자료실 등의 다른 환경)

• 서비스가 시작되고 끝나는 시점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

• 특수 교육 또는 일반 교육 환경을 정기적으로 접하는지 간헐적으로 접하는지 여부

 

연장 학년도 (Extended School Year, ESY) 서비스

 

IEP 팀은 자녀가 일반 학년의 시간 외에 (여름, 겨울 방학, 방과 후 등)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지 여부도 적정한 시기에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연장 학년도 (ESY) 서비스라고 합니다.

 

학생의 ESY 를 고려할 때 IEP 팀은 다음 사항을 고려합니다.

 학년 복귀/보충

 학생의 IEP 에 대한 진행 정도

 새로운 능력/중요한 변화의 기회

 간섭 행동

 장애의 성격 및/또는 심각성

 특별한 상황 또는 기타 요인

 

본질적으로 팀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해야 합니다. ESY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을 경우 자녀가 정규 학년도 중에 얻은 유익이 큰 위협을 받게 되는가? 대답이 "예"인 경우, 적절한 무상 공교육 (FAPE)의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자녀가 ESY 서비스를 받아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