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IEP 의 9 가지 주요 구성 요소

 

1. 현재 수행 능력 수준 평가

현재 수행 능력 수준은 IEP 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전문가들은 이 부분의 중요성을 학부모가 종종 간과한다고 말합니다.

현재 수준은 IEP 의 나머지 부분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형성하며, 자녀의 장애가 학교 생활과 학교 환경에서 기능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알려 줍니다 (혼자 화장실에 갈 수 있거나, 친구와 어울릴 수 있는 능력 등).

IEP 팀은 현재 수행 능력 수준을 잘 작성함으로써 자녀가 특수 교육 서비스를 받는 방법과 장소, 편의 제공이 필요한지, 그리고 언어 치료 등의 관련 서비스 (있는 경우)가 적절한지에 관한 부분을 포함하여 나머지 IEP 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 수행 능력 수준에는 기능, 행동 및 학업 수행 능력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잘 작성된 현재 수준은 다음 사항을 설명합니다.

• 학업적, 행동적, 기능적 측면의 자녀의 강점과 약점

• 자녀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것

• 자녀의 학습을 제한하거나 방해하는 것

• 아동의 현재 평가에서 얻은 객관적인 데이터

• 자녀의 장애가 일반 커리큘럼에 참여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에 미치는 영향

 

IEP 의 이 부분을 작성할 때 IEP 팀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학교에서 또는 개인적으로 실시하는 검사 및 평가. 자녀가 특수 교육을 처음 받는 경우, 자녀의 자격 평가 중 수행된 시험 및 관찰에서 온 정보를 사용합니다. 자녀의 IEP 가 개정될 경우, 해당 연도 중에 시행된 평가에서 나온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교사 및 자녀와 함께 공부하는 다른 사람들의 관찰 결과

• 자녀의 일상적인 학교 생활 중에 얻은 정보 (수업 참여, 숙제, 프로젝트 또는 시험지 등)

• 학부모는 또한 자녀의 "현재 수준" 진술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프리스쿨 학생에게

프리스쿨 학생에게는 "현재 수준"의 개념이 약간 다릅니다. 자녀가 아직 학교에 입학하지 않았기 때문에 "학업" 기능의 수준이 없습니다. 그 대신, 현재 수준의 진술은 자녀의 장애가 프리스쿨 학생이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됩니다 (이에 국한되지는 않음).
• 색칠하기
• 가위 사용
• 물건 분류
• 친구와 게임하기(개별적, 소그룹 또는 대규모 그룹으로) 


학업 수행 능력 수준.

학업 성취도란 일반적으로 자녀가 학교에서 공부하는 과목과 읽기 및 언어 능력, 쓰기, 수학, 과학, 역사 등 학생이 습득해야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기능 수행 능력 수준.

기능 수행 능력이란 일상 생활 중의 기술과 활동을 말하며 (1) 옷 입기, 식사, 화장실 가기, (2) 친구 사귀기 및 타인과 소통하는 등의 사회적 기술, (3) 다양한 환경에서 행동하는 법을 아는 것과 같은 행동 기술, (4) 걷기, 돌아다니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의 이동 기술 등을 포함합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