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P 의 9 가지 주요 구성 요소
1. 현재 수행 능력 수준 평가
현재 수행 능력 수준은 IEP 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전문가들은 이 부분의 중요성을 학부모가 종종 간과한다고 말합니다.
현재 수준은 IEP 의 나머지 부분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형성하며, 자녀의 장애가 학교 생활과 학교 환경에서 기능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알려 줍니다 (혼자 화장실에 갈 수 있거나, 친구와 어울릴 수 있는 능력 등).
IEP 팀은 현재 수행 능력 수준을 잘 작성함으로써 자녀가 특수 교육 서비스를 받는 방법과 장소, 편의 제공이 필요한지, 그리고 언어 치료 등의 관련 서비스 (있는 경우)가 적절한지에 관한 부분을 포함하여 나머지 IEP 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 수행 능력 수준에는 기능, 행동 및 학업 수행 능력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잘 작성된 현재 수준은 다음 사항을 설명합니다.
• 학업적, 행동적, 기능적 측면의 자녀의 강점과 약점
• 자녀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것
• 자녀의 학습을 제한하거나 방해하는 것
• 아동의 현재 평가에서 얻은 객관적인 데이터
• 자녀의 장애가 일반 커리큘럼에 참여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에 미치는 영향
IEP 의 이 부분을 작성할 때 IEP 팀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학교에서 또는 개인적으로 실시하는 검사 및 평가. 자녀가 특수 교육을 처음 받는 경우, 자녀의 자격 평가 중 수행된 시험 및 관찰에서 온 정보를 사용합니다. 자녀의 IEP 가 개정될 경우, 해당 연도 중에 시행된 평가에서 나온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교사 및 자녀와 함께 공부하는 다른 사람들의 관찰 결과
• 자녀의 일상적인 학교 생활 중에 얻은 정보 (수업 참여, 숙제, 프로젝트 또는 시험지 등)
• 학부모는 또한 자녀의 "현재 수준" 진술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프리스쿨 학생에게 프리스쿨 학생에게는 "현재 수준"의 개념이 약간 다릅니다. 자녀가 아직 학교에 입학하지 않았기 때문에 "학업" 기능의 수준이 없습니다. 그 대신, 현재 수준의 진술은 자녀의 장애가 프리스쿨 학생이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됩니다 (이에 국한되지는 않음). • 색칠하기 • 가위 사용 • 물건 분류 • 친구와 게임하기(개별적, 소그룹 또는 대규모 그룹으로) |
학업 수행 능력 수준.
학업 성취도란 일반적으로 자녀가 학교에서 공부하는 과목과 읽기 및 언어 능력, 쓰기, 수학, 과학, 역사 등 학생이 습득해야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기능 수행 능력 수준.
기능 수행 능력이란 일상 생활 중의 기술과 활동을 말하며 (1) 옷 입기, 식사, 화장실 가기, (2) 친구 사귀기 및 타인과 소통하는 등의 사회적 기술, (3) 다양한 환경에서 행동하는 법을 아는 것과 같은 행동 기술, (4) 걷기, 돌아다니기, 계단 오르내리기 등의 이동 기술 등을 포함합니다.
'IEP, Regional center, 기타 장애인을위한 시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장중요한) IEP 의 9 가지 주요 구성 요소(3. 측정 및 보고 진행) (0) | 2020.12.04 |
---|---|
(가장중요한) IEP 의 9 가지 주요 구성 요소(2. 연간목표 Annual Goals) (0) | 2020.12.04 |
504 plan (504 조 계획) (0) | 2020.12.04 |
IEP에서 부모의 권리(부모가 할일/학교가 할일) (0) | 2020.12.04 |
미국 특수 교육Special Education의 기초와 권리 (0) | 2020.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