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아이 말이 느리다면 자폐 일까요? 아님 그냥 언어 지연일까요?"를 포스팅 한 이후에,

americanlifeinca.tistory.com/354

 

아이 말이 느리다면 자폐 일까요? 아님 그냥 언어 지연일까요?

말이 원래 좀 느린 아이가 있어요. 그런것때문에 고민하는 부모님들이 있습니다. 단순히 말이 느린걸까요? 아님 다른 문제가 더 있는걸까요? 이 경우에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미국인들은

americanlifeinca.tistory.com

 

12개월이나 2살 이전의 영유아에 대해서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셨는데요.

미국에서는 특히 캘리포니아에서는 3살이전의 아이들에게는 early intervention service가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이라도 아이가 좀 늦는다고 생각하시면 엄마들은 early intervention service에 무료로 아이의 발달상태를 점검 받을수가 있구요. 캘리포니아에서는 법적으로 부모가 이런 아이 상태에 대한 요청이 있을때 누구든지 자신의 아이 발달 상태 assessment 를 무료로 받을수 있구요. 그 assessment 결과에 따라 무료로 아이의 치료를 받을수 있습니다.아직 캘리포니아처럼 이렇게 잘 되어 있는 주(state)는 제가 알기로 뉴욕주 (New York state)정도 밖에 없을만큼 이 서비스는 정말 대단한 서비스에요. 한국에도 이런 서비스가 곧 시행되기를 바랍니다.


아무튼,,, 

아이가 좀 늦는다고 판단이 되면, 아이의 상태에 따라서

보통 2살 이전에는 Speech therapy(ST), Physical therapy(PT)가 이루어 지구요

2살이 넘어가면 ST, PT 또는 Occupational therapy(OT)가 추가 됩니다.

3살즘이 되면 ST, OT, ABA가 추가가 됩니다. 


2살 이전에 PT를 하는 이유는 보통 2살 이전에 아이들 중에, 발달 단계에 맞지 않게, 기지 못하고, 서지 못하고, 걷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있구요. 그러니깐 그 시기에는 대근육 발달이 초점을 맞춥니다. 

그리고 2살이 넘어가서 하는 OT는 주로 소근육에 초점이 맞춰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과자를 먹는다던지, 숟가락, 포크 사용을 하는지, 빨대를 빠는지, 비누방울을 불수 있는지, 자전거를 타는지.. 등등 입니다.

보통 검사는 여러가지 발달 관련 도구(질문지, 설문지), 부모인터뷰, 아이 테스트를 통해 종합적으로 판단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보통 3세 이전에는 자폐진단을 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3세 이전에는 아이가 게을러서 그런건지, 아님 진짜 느리기만 한건지, 아님 정말 자폐인지, 구별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심지어 자폐라고 진단받을수 밖에 없던 아이가 early intervention으로 그냥 발달 지연으로 진단을 받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것때문에, 이 3세 이전에 아이에게 개입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한 이유입니다. 

제가 치료했던 몇몇 아이는 실제로 자폐 진단이 아닌 그냥 발달 지연으로 진단 받은 케이스가 있었습니다. 아래 포스팅에 전에 남겼었는데요. 그냥 뒀으면 자폐로 특수교육(special education)을 받았겠지만, 조기 개입으로 이 아이들은 약간의 도움만 받으면 일반반에서 성공적으로 수업을 받을수 있게됩니다. 그런면에서 early intervention 은 비용절감적인 중재입니다.
보통 만 3세 이전에 early intervention으로 만나는 아이들은 정말 한마디도 하지 않거나, 할줄 아는 단어가 몇단어 없고, 보통 자기 원하는것이 있으면 소리를 지르거나 좀 얌전한 아이는 손가락으로 표현을 하던지, 아님 엄마를 손으로 끌고가서 표현을 합니다. 이런 아이에게 조기 개입이 이루어지면 보통 한달내에 대부분 의사 표현을 조금씩 하게 되고, 2-3달만 지나면 말로 제대로 된 표현을 할수 있게 됩니다. 

americanlifeinca.tistory.com/187

 

ABA치료 받고 4개월 만에, 만 3세 아이 자폐 진단을 뗴다.

저랑 4개월동안 행동 치료 ABA를 받은 아이는 만 3세가 되기 전에 최종 검사를 했는데, 자폐가 아니라 그냥 발달 지연으로 진단을 받았습니다. 4개월 전 처음 치료를 시작 할때 한마디도 하지 못하

americanlifeinca.tistory.com

 


그런데 내 아이 발달이 좀 느린거 같은데, 앗.. 우리아이가 장난감을 한줄로 세우네.. 동영상을 너무 많이 봐서 유사 자폐인가? 

참고로.. 유사자폐라는 말은 없는 용어입니다. 자폐 라는 진단이 워낙 한국에서는 무서운(?) 진단 중에 하나에 속하기 때문에, 유사자폐라는 말이 만들어 진거 같은데요. 그냥 자폐스펙트럼이 정확한 진단용어입니다. 자폐에는 워낙 다양한 모습이 있습니다. 완전 아이슈타인이나 베토벤 같은 천재도 자폐스펙트럼이었구요. 영화 말아톤에 나오는 그런 아이도 자폐 스펙트럼입니다.

 

암튼... 이걸 누군가에게 물어보기는 부담스럽고, 소아과에서 의사 선생님이 진짜 아이에게 발달 장애가 있는거 같다고 하면 어떻하지... 아님... '엄마가 너무 예민한거 아냐?' 라는 둥의 핀잔을 들으면 어떻하지.. 등등의 이유로 인터넷을 뒤적거리는 엄마가 어떻게 아이의 발달 상태를 조금이나마 캐치를 할수 있을까요? 


제일 중요한 것은 유아 연령별 발달 단계 입니다. 

아래 포스팅에 미국 CDC 지침 유아 연령별 발달 단계가 있습니다.

americanlifeinca.tistory.com/268

 

미국 CDC 지침 유아 연령별(개월별) 발달단계 Developmental Milestones.

유아 연령별 발달단계 입니다. 연령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2개월 엎드려서머리를들고, 손을입으로가져감 눈이사물을따라가고, 멀리떨어진사람을인식 소리를내고, 소리를따라서 고개를돌

americanlifeinca.tistory.com

발달 단계에는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정서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12개월 이전 아이라면...

각 연령별에서 그 전 단계가 아니라 그 전전 단계를 아이가 안한다면, 무조건 병원 진료를 예약하시는게 좋아요.

예를 들어, 아이가 6개월인데, 머리를 못 가눈다면 이건 무조건 소아과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이런 경우는 뇌 MRI 같은 걸 찍어봐야 될수도 있어요. 

9개월인데, 배밀이를 안한다면, 이것도 무조건 소아과를 가셔야 합니다.

그냥 "늦되는 애가 있다는데....?" 절대로 이렇게 생각하지 마시고, 무조건 소아과에 가시구요.

요즘 한국에서도 소아과에서 PT를 한다고 들었던거 같아요. 

 

24개월 이후 아이라면..

각 연령별 단계에서 그 전 단계를 아이가 안한다면 무조건 전문가를 찾으셔야 합니다.

18개월인데, 아이가 서 있거나 도움을 받아서 못걷는다면, 무조건 전문가를 찾아가셔야 합니다.

 

"그래도 잘 모르겠어요. 우리 아이 발달이 무슨 문제가 있는 건가요? 한국의 의사한테 물어보니 만 2살 이전엔 무언가를 판단하기 이르데요. " 라고 하시는 엄마들 있을거에요. 그래도 엄마는 느낌적으로 내 아이에게 무슨 문제가 있음을 대부분은 직감적으로 아실거에요.

그럼 의사는 만 2살은 넘어야 된다는데, 그냥 기다리실건가요? 아이의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만 3살 이전의 개입은 아이의 미래를 바꿀수 있는 정말 중요한 개입입니다.

아래에 제가 간단히 엄마가 집에서 할수 있는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발달을 위한 액티비티 몇가지를 알려드릴께요.

 

이 신체적 발달은 아이의 인지발달과 아주 큰 연관이 있기 때문에, 아이의 인지 발달을 위해서라도 꼭 신체 발달을 그 발달 단계에 가능하면 맞추셔야 합니다.

그럼 집에서 신체발달을 위해 엄마가 어떤걸 할수 있을까요?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그 단계에 해야할것과 관련된 아이 근육을 발달 시켜 주는것입니다.

아이가 울어도. 꼭 하루에 30분씩 두번 시간을 정해서 운동 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합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PT 하면서 우는 아이들이 많아요. 엄마가 듣기에는 너무 괴롭지만 아이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 시간이니, 꼭 해보도록 하세요. 

- 아이가 뒤집기를 못하면 아이를 반쯤 세워서 나머지 반은 아이가 스스로 뒤집을수 있도록 배와 다리 근육을 발달 시켜 줍니다. 그렇게 점점 아이 스스로 할수 있게 나중에는 발 한쪽만 세우고, 결국에는 아이가 스스로 뒤집을수 있도록 합니다. 

- 아이가 기지 못하면 아이를 뒤집어서 아이 발을 움직여 주어 아이가 길수있도록 합니다.

- 서지 못한다면 아이를 지지해 주어 서 있게 해서 발 근육을 강하게 해줍니다. 

- 아이 아이 근육 발달을 위해서, 팔과 다리를 접었다 폈다를 반복 운동함으로써 근육을 강하게 해줍니다.

- 따뜻한 물에 온수욕으로 팔다리 근육 마사지를 자주 해주세요.

 

인지적인 부분과 언어적인 부분과 사회성 부분은 많이 관련이 되어있는데요.

그럼 집에서 인지, 언어, 사회성 발달을 위해 엄마가 어떤걸 할수 있을까요?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이 시기의 아이에게는 바람직한 놀이가 바로 치료입니다. 

3 ~ 6 개월 
다음은 간단한 놀이 아이디어에요. 시간을 내셔서 아이의 언어와 인지 발달을 위해서 노력해주세요.

  • 책을 읽고, 노래를 부르고, 반복적인 아기 노래(nursey rhymes)를 하세요. 미국에는 이런 nursery rhymes가 굉장히 발달이 되어있는데, 요즘에 아이들이 많이 부르는 "아기상어" 같이, "아기 상어. 뚜뚜르르, 엄마 상어, 뚜뚜르르.. " 이런식으로 반복적인 라임이 있는 노래가 좋습니다. 
  • 천같은게 있는 아이책이나 인형극같은게 있는 책이 좋습니다. (아래 사진을 클릭하시면 사진을 크게 볼수 있구요 대략 어떤 책들인지 감이 오실거에요)

 

 

  • 아기에게 다양한 공 을 잡고, 떨어 뜨리고, 굴리는 방법을 가르쳐주십시오 . 이것은 아기가 사물이 어떻게 움직이는 지 배우는 데 도움이됩니다.
  • 소리를내는 딸랑이, 종 및 기타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보십시오.
  • 아기 주위에 장난감을 두어 아이가 손을 뻗거나 몸을 돌리는 등, 스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6-12 개월
이 나이의 아기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놀이 방법을 할수 있습니다. 

  • 욕조에서 욕조용 장난감을 던진다거나, 물에 뜨게 하든지, 물을 붓는다는지 등의 목용 장난감으로 놀이는 합니다.  플라스틱 빈병을 이용하셔서 놀아도 됩니다. 빈병을 물 위에 던지면서 놀던지, 그 안에 물을 채워서 붓기를 하는 등의 놀이를 할수 있습니다.
  • 버튼이 달린 장난감으로 버튼을 누르면 무언가가 일어나게되거나 물건을 흔들거나 두드리는 등의 장난감으로 놀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 제품들)

 

 

 

  • 아기가 블록을 쌓거나 바닥에 굴리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보세요. (아래 장난감 들 같은)

 

 

 

  • 아기와 함께 책을 읽을 때 캐릭터마다 다른 목소리를 사용하거나 다른 동물의 소리를 내셔서 아이에게 다양한 자극을 주세요.

 

아기에게 장난감이 너무 많은 것도 좋지 않습니다. 아이에게 2-3가지 선택할수 있는 놀이 옵션을 주신 후에, 거기서 아기에게 선택할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한발 뒤로 물러 서서 아이가 혼자 독립적으로 할수 있는 기회를 아이에게 주세요. 그리고 아이가 하는 일에 대해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말로 설명해주면 인지 발달에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어, 피아노 장난감을 아이가 누르려고 하면 "그걸 누르면 큰 소리가 날거야" 라고 말로 설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이의 관심사에 작은거라도 반응을하고 아이의 눈높이에서 아이가 새로 발견하는것에 대해서 칭찬하고 기쁨을 나누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또 엄마들이 궁금해 하는것이...

우리 아이가 장난감을 일렬로 세우는데...

우리 아이가 눈을 마주치지 않는데..

아이가 부르면 쳐다보지 않는데..

등등..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영유아는 장난감을 보통 일렬로 많이 세웁니다. 그리고 눈을 잘 못 맞출수 있어요. 부르면 바로 눈을 안돌릴수도 있어요. 그러기때문에.. 너무 작은 부분 하나에 걱정하지 마시고..

위의 발달 단계에서 갭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꼭 전문가를 만나서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영유아를 한 10분만 관찰하면, 아이가 자폐인지 아닌지 구분이 가요. 그래서 이제는 그런 아이가 눈에 보이면 부모에게 검사를 받아볼것을 살짝 추천드리구요. 그렇게 해서 일찍 치료를 시작하고, 아이의 상태가 지금 일반 아이처럼 지내는 아이들도 많이 있습니다.

 

보통 만 3세 이하의 어린이는 미국에서 DayC라는 평가 도구로 아이의 현재 상태를 알아봅니다. 

아이의 현재 개월수에 맞춰 현재의 언어(수용, 표현언어)발달, 인지발달, 신체발달(대근육, 소근육), 사회성, 자가생존기술에 대한 분야별 현재 아이의 발달 상태가 개월수에 맞는지 아님 조금 떨어졌는지 알수 있는 평가 입니다.

DAYC평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americanlifeinca.tistory.com/438

 

가정에서 ABA 치료를 엄마가 직접할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너무 바빠서 티스토리 포스팅을 좀 뜸하게 했어요. 제가 미국에서 ABA 행동 치료를 하고 있고 현재 슈퍼바이저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ABA를 받으려면 대기가 1년

americanlifeinca.tistory.com

 

이거 이외에 다른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댓글에 질문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한에서 답변 남겨드릴께요.

오늘도 엄마들 화이팅입니다. ^^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