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제가 처음으로 고추장을 만들어봤어요.

제가 요리 포스팅 하는 이유는 저 처럼 초보인 분들에게도 도움을 드리고 싶기도 하고,

나중에 또 제가 하려고 하면 기억이 안나서.. 보통 저를 위해서 포스팅을 하죠. ㅋㅋㅋ

찹쌀 고추장을 만드려고 친정엄마의 도움과 여러 요리 전문가 분들의 포스팅을 참조로 해서 

제 상황에 맞게 내용물을 바꿨습니다.

 

<재료>

-고추가루 1kg

-꿀 1kg  (엿기름을 안넣어서 그런지 꿀을 좀 더 넣어도 될거 같아요)

-찹쌀가루 500 그램

-소금 500 그램

-진간장 50 그램

-조선간장 50 그램

-물 1.5리터

-소주 반병

- 매실액 100 그램

 

 물 1.5리터에 찹쌀가루를 넣고 끓였어요. 

끓인 찹쌀풀을 살짝 식혀두었어요.

그리고 준비된 나머지 재료들을 다 넣고 섞는데...

아.. 정말 힘들더라구요. 팔이 떨어질거 같은.. 그런데 고추장 모양은 안나오고...

 

예전에 어느 분이 제빵기에 넣어서 고추장 만들었다는 소리가 기억이 나서,

제빵기 반죽 모드에 돌렸습니다. 

한 20분 정도 돌리고 열어보니... 짜짠.. 고추장이 나왔어요. ㅎㅎㅎㅎ

색깔이 진짜 곱네요.

나머지도 다 나눠서 이렇게 돌렸습니다. 좀 단맛이 덜한거 같아서 꿀을 100g 정도 더 넣었는데. 

이게 숙성이 되어야 된다고 하더라구요. 숙성이 되면 단맛이 좀 나올지 모르겠어요. 

 

왼쪽은 기존에 사먹었던 고추장, 오른쪽은 오늘 만든 고추장.

땟갈이 틀리죠? 

 

고추가루 1kg로 고추장 6kg 정도 나오는거 같아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